습관이 없다면 우리 일상은 어떻게 바뀔지 상상해 보셨나요? 습관이 없다면 우리가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자리에 들 때까지 모든 순간이 결단이라는 것에 봉착해야 합니다. 일어나서 화장실을 갈 것인지 말 것인지, 칫솔질은 앞니부터 할지 어금니부터 할지, 식사는 오른손으로 할지 왼손으로 할지, 우유는 냉동실에 둘지 냉장실에 둘지, 우리 일상 속에서 쉽게 행하고 결정하는 습관적인 행동들이 모두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는다면 우리 삶이 힘들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습관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뇌가 게으르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뇌는 우리가 행하는 수 없이 많은 행동들을 다 수행하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해야 하는데 모든 것을 결정하고 선택해야 하면 뇌가 너무 피곤해 지는 것이죠. 그래서 뇌는 생각 없이 반복적으로 행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는 행동 기저핵이라는 뇌의 특정 부분에 저정을 해놓고, 그 상황이 벌어지면 생각하여 결정하는 대신에 저장해 두었던 행동양식을 꺼내서 반응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이것이 뇌와 관련된 습관의 비밀이죠. 그러니까 어떤 행동이나 태도 또는 자세가 습관이 되려면 뇌가 생각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만큼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한 것이죠. 테니스 같은 운동을 배우면 코치가 계속 공을 피딩해주면서 한 동작을 무한 반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과정을 통해 일정한 동작들은 습관적으로 수행되게 되는 것입니다. 

   습관이란 뜻을 가진 ‘habit’은 원래 유럽의 수도승들이 입었던 복장을 일컫는 말이었다고 합니다. 라틴말 ‘habitus’에서 유래된 건데 ‘상태, 스타일, 연습’을 뜻하는 말입니다. 수도승들은 수도회의 규칙에 따라 통일된 복장을 입게 됩니다. 수도회마다 수도복의 색깔과 스타일이 다릅니다. 이유는 수도회가 추구하는 가치와 지향점이 수도복을 통해 표현되기 때문이죠. 베네딕토 수도회는 까만색 해빗을 입기에 ‘블랙 몽크’라 불리웁니다. 프란치스코 수도회는 갈색이나 잿빗 해빗을 입고 허리에 청빈, 순결, 순종을 의미하는 세 개의 띄를 묶어서 늘어뜨린다고 합니다. 해빗을 입은 수도사들에게 는 개인의 욕망이 드러날 틈이 없습니다. 해빗을 입음으로 그는 자동적으로 수도회의 가치에 헌신하고 하나님께 순명하는 존재로 바뀌게 된 것이죠 이렇게 해빗(habit)은 단순함, 일상성, 익명성, 반복성을 나타내는 말이 되었습니다. “습관이 영성이다”라는 말은 수도복이 그 수도회의 영성의 색깔을 나타낸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우리가 수도승처럼 해빗을 입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일상의 습관들은 우리 삶을 통해 우리의 영성을 드러냅니다.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가 그 사람이 그동안 어떤 행동양식과 사고방식을 수 없이 반복하며 살아왔는지를 가늠해 보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쁜 습관을 버리기 위해서는 새로운 해빗을 덧입는 길 밖에 없습니다. 몸을 사용한 일상의 반복적인 결단과 실천 밖에 좋은 해빗을 덧입는 길은 없습니다. 

Posted by speram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