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도행전 2 장 1-13 절 제목: 성령충만과 희년(禧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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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은 새로운 시작을 즐기시는 성격이신가요, 아니면 익숙한 것을 더 편안하게 느끼시나요? 사람들의 기질과 성격에 따라 새로운 환경이 부담되기도 하고 즐겁기도 합니다. 새 출발이 좋아 보이긴 하지만 막상 당하는 사람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놓인 사람들은 모든 것이 낯설기 때문에 취약해 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오늘이 5월 28일인데 공교롭게 1996년 딱 이 날 저는 군입대를 했습니다. 정말 모든 것이 새롭더군요. 저는 군대에서 그런 거친 대우나 거친 욕설은 살면서 처음 받아 봤습니다. 솔직히 군대는 제 체질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힘들었던 만큼 군생활을 할 때만큼 제 신앙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성숙했던 시기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친구들이 군대에서 훈련 받으면서 읽으라고 선물해 주었던 포켓용 성경을 앞가슴 주머니에다 넣고 틈만 나면 읽었습니다. 이등병때는 책을 못 읽게 하니까 화장실에 가서 읽어야만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새롭고 낯선 환경에서 신앙이 많이 성숙하고 깊어져 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새로운 환경은 우리를 힘들게 하기도 하지만 우리에게 하나님과 더 깊은 연대와 연결을 만드는 선물이기도 합니다. 저희 교회에도 이번 여름에 다른 지역으로 이동해 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보내는 입자에서는 너무 서운하고 아쉽습니다. 그러나 떠나는 것이 복이라는 것을 여러분이 느끼신다면 떠남과 새로운 환경의 삶은 여러분에게 오히려 선물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떠나는 이들은 반드시 새로운 환경과 마주하게 됩니다. 새로운 환경은 항상 우리를 취약함 가운데 놓이게 만들죠. 그런데 그 취약함은 우리를 하나님과 묶어주는 훌륭한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취약함 가운데 내몰려 본 사람은 또한 그런 환경 가운데 살아가는 이들의 고충과 어려움에 공감하는 능력이 많아니다. 아라함과 이그리고 야으로 시작되는 믿음의 상들의 삶은 그것을 우리에게 잘 증명니다. 새로운 환경에 마주하는 것을 하지 마시고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을 발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오늘은 오절이라고도 하고 성령강림주일이라고도 하는 절기의 시작입니다. 오절은 성경에 있어 전히 이고 새로운 전기를 니다. 그리Pentecoste 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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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50 라는 을 가말입니다. 한자로 오은 오을 의합니다. 대인들은 월절로부50 되는 날을 펜테코스테, 절로 기습니다. 7 일이 일번 있으니 칠칠절이라고도 합니다. 의 수을 마절이기에 맥추절이라고도 부니다. 오절, 칠칠절, 맥추절, 성령강림절 모같은 절기를 가리는 말들이지요. 대인들에게 오절은 시내에서 율법을 받은 사을 기하는 절기이기도 했습니다. 월절에 이집트출하여 50 일이 지이 시내에 머문 시이기 때문인 것 같아요. 율법 가운데는 희년(Jubillee)이

50 년마다 행해는데 오절에 연결하여 생볼 율법 조에 하나입니다. 히리인들은 절기마다 읽는 정한 성경책들이 있었는데 오절에는 기를 읽었다고 합니다. 기의 경이 수시기가 되는 것이 그 유 중에 하나일 겁니다. 무보다 오절은 자신의 스승을 떠나보낸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어마어마한 전환다는 것이 우 인상입니다. 스승 없이 로 남겨진 제자들의 처하고 새로운 상가운데 성령님이 어게 활력을 어 넣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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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오
절이 수님 이의 시대로 어오면서 게 됩니다. 오절이 교회라는 하나님이 만드신 공동체의 출발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물교회는 이구약시대부터 예배공동체이자 약공동체인 이해 실되어 것이긴 하지만, 본격인 선교의 도구로 쓰임 받기 시작한 것은 오절 이후 탄생한 예루교회부라 할 수 있습니다. 성경 전체를 놓고 보면 요한 출발과 시작에는 항상 성령님의 입이 있었습니다. 창조때로 거러 가보면 혼돈하고 공, 어이 깊음 에 있고, 하나님의 은 물 에 움직이고 계습니다(1:2). 창조시에 이 고 운행하시던 성령님은 수님을 마리아의 잉태때도 입하니다. 그리고 수님이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공생를 시작하실 때도 수님 비둘기처내리시며 예수님을 감안으죠. 성령님은 수님을 야로 몰아가시그분을 시가운데 빠뜨리시기도 하시지만 수님의 사역 전반에 큰 위로를 주시던 분이시기도 했습니다. 가는 그의 복음서에서 수님이 행하신 설교로서 나사회당에서의 이사야 61 장 말을 읽으신 수님을 소개합니다. 그 본문의 말또한 성령님과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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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님은 3 년의 자신의 공생가 마무리 되어가고 자가의 음을 앞신 상에서 성령님을 부시면서 강조하시습니다. 수님은 떠나가는 것이 오히려 우리에게 익이라고 하시면서 다른 보사를 보내주시다고 약속하니다. 다른 보말은 수님이 이사로 오지만, 수님이 승천하신 다른 보사이신 성령님이 오실 거라는 얘깁니다. 보란 참고로 라말 ‘파클레토스(paracletos)인데 선생님, 러, 보자 등의 을 가말입니다. 수님은 부활 에도 제자들에게 자주 나예루을 떠나지 말고 약속하신 성령님을 기다리라 말죠. 수님이 하늘로 라가신 후 십 일이 지나고 오절이 되는 날 아9 시에 마라운 일이 예루에서 어지게 됩니다. 이 일을 예루교회가 생하고 수님을 과 구속의 역사가 이제 그의 제자들을 해 시작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러고 보면 성령님은 성경 이야기의 모든 출발과 시작에 항상 함동력을 제공하신 분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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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님의 승천 후 절 당일 제자들이 모인 예루의 한 다락방에서 무일이 일어는지 사도행전 2 장은 우리에게 자소개합니다. 람과 불길이 제자들이 모인 하게 나타난 것을 사하고 있습니다. 람과 불길 하나님의 재를 상하는 도구습니다. 람은 히리 말로 ‘루(Ruach,
이고
라말로는 ‘프뉴마(pneuma, πνεῦμα)입니다. 람이란 뜻과 성령이란 뜻)רוּ ַח 다 가지고 있는 말입니다. 대인들이 오절에 의었던 시내에서 율법을 받을 때 하나님은 로 그분의 재를 나내시기도 했습니다. 그러니까 새로운 구공동체던 출애굽 공동체의 본격인 시작을 알렸던 시내에서의 율법 수여때와 연결하기 해 성령님은 람과 하고 계니다.

다른 절도 많은데 절에 성령님이 제자들 한 것입니까라는 질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오절을 시내산 율법 수여과 연결하는 것과 함다른 가지 이때문이기도 합니다. 저 오절은 수가 나는 시기에 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오절은 수의 이지와 상고 있습니다. 수님서는 리리 주대 주주로 사역을 하시다 으시고 부활하승천습니다. 이제 시내에서 하나님이 이엘 백성과 약을 으실 때 모든 민족한 제사장 나라가 되라는 그 약속이 실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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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강림 해 모든 민족수가 본격으로 행되는 것을 사도행전은 우리에게 보여니다. 5 절 말럼 예루에는 각국에서 몰려대인들이 살고 있었고, 그들에게 성령강림라운 충격을 안주었습니다.실제로 드로의 설교를 들은 3 천명처의 사람들이 회하는 라운 수가 예루에서 이날 일어습니다. 오절에 기를 읽는 이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합니다. 은 이인으로서 모여인이었습니다. 신기 23 장의 율법에는 모암몬 사람들은 히리인의 공동체에 들어수 없도록 법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그런데도 이라는 이여인이 하나님의 구젝트에 편입되는 사기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절에 실제로 각국에서 온 유대인들이 구소식아오는 라운 일이 어지고 있는 것과 연결되는 부분이죠.

절에 성령님하신 사의 또 다른 의창세기 11 장의 바벨탑 과 연결됩니다. 바벨탑 범죄한 아담가 하나님보다 더 아지려고 하고 자신의 이름을 내려고 한 사입니다. 하나님이 바벨탑범죄한 인에게 내린 벌어지게 만든 것과 어의 혼잡이었습니다. 그런데 오절 성령강림은 그 바벨탑에서 헝클의 문제를 상복구 시려는 하나님의 력을 보게 합니다. 일던 사람들이 한 에 모여 있는 것을 니다. 또한 어를 혼잡하게 했던 문제가 해결되고 있습니다. 분명 갈리 사람들이 말을 하고 있는데, 각국에서 온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난 곳 말로 고 있는 신기한 일이 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느니다. 여러분들이 로체스터코스트코 같은 큰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데 자기 주에서 한말이 들려다고 생해 보시오. 그러면 한말이 반가서 자연스레 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미국에 오사시다 한에 오만에 들어가시면 인공항에 내려서 주온통 말만 들리면 처음에는 어리절합니다. 주사람들의 말을 내가 는다는 신기함 때문이죠. 그러면서 긴장하살이의 부담감이 한 순간 무너져 내리면서 깊은 안도감이 아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모어가 주는 편안함입니다. 모어 또는 난 곳방언이 주는 안정감과 편안함은 경해 본 이들은 다 수 있습니다.

바벨탑에서 혼잡하게 되었던 어가 오절에 일시에 성령님의 입으로 해결되는 것을 우리는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바벨탑 에 아라함이라는 선사람과 선된 민족빠진 를 구하기 한 하나님의 구원 프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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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었습니다. 이제 수님 이후 바벨탑의 문제를 상복구시키며 모든 민족을 구하려고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프젝트가 새롭게 런해 가는 것을 우리는 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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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성령강림의 사에서 요한 것은 어상이 발생했는가에 있지 습니다. 람이 하고 방언을 말하고 이런 상은 정작 요한 것은 아니다. 이를 해 하나님이 교회를 생시시고, 그 교회를 해 어공동체를 만들어가는지를 살는 것이 요합니다. 성령강림 후 성령님은 수님으로부터 바통을 이어받아 수님이 꿈꿔 던 구성해 가고 계니다. 성령님은 그 구젝트를 이파트너로 교회를 선니다. 성령강림의 결과는 예루교회를 생하게 했습니다. 3 천명는 사람들이 세례를 받고 그리도에게로 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도들의 가을 따라 교제하면서 교회를 생활을 시작합니다.
42 절 말입니다. 그들은 사도들의 가에 몰, 서로 사는 일과 는 일과 기도에 힘다.이를 해 교회라는 공동체의 삶이 시작되었음을 려주고 있습니다. 다는 것은 성을 가리수그리도의 을 따라다는 것이죠. 그리고 가는 이 교회의 모습이 어떠했는지 이어지는 구절에서 구체으로 사하고

있습니다. 믿는 사람은 모두 함께 지내며, 모든 것을 공동으로 소유하였다. 그들은 재산과 소유물을 팔아서,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대로 나누어주었다. 그리고 날마다 한 마음으로 성전에 열심히 모이고, 집집이 돌아가면서 빵을 떼며, 순전한 마음으로 기쁘게 음식을 먹고,하나님을 찬양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서 호감을 샀다. 주님께서는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여 주셨다 (2:44-47).” 무상(有無相通)의 공동체의 모습입니다. 모자람을 느끼는 이들이 없는 부와 자등한 나을 우리는 주목해 니다.

저는 가가 복음서인 가복음 4 장의 수님의 설교인 나사회당 설교와 이 부분이 연결이 있다고 니다. 가는 수님의 사역의 시작과 교회의 시작에 의도으로 성령의 역사를 강조하고 있는 겁니다. 주님은 공생를 시작하는 출발에 자신의 고의 회당을 문하습니다. 나사회당에 놓인 여러 성경의 두루마리 이사야 두루마리를 내서 펼쳐 습니다. 당시에는 성경에 장 절이 없고 한 의 성경은 한 두루마리로 되어 있었습니다. 수님이 읽으신 본문이 이사야 61 장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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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이었으니까 무마리를 부분까지 치셔서 읽을 본문을 으신 겁니다. "주님의 영이 내게 내리셨다. 주님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셔서, 가난한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하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셔서, 포로 된 사람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고, 눈먼 사람들에게 눈 뜸을 선포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풀어 주고, 주님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4:18-

19)" 수님이 읽으신 말은 성령의 강림, 성령의 충만함의 결과를 말해니다. 수님이 앞으로 펼쳐 가실 사역의 성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 말은 성령의 충만함의 결과로 생한 교회의 출발에서부터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수의 사역과 성령의 사역이 대어 있음을 말해주는 부분이죠.

한 사람에게 기소식이 무습니까? 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포로사람들에게는 려나는 해이 기소식이구요. 사람에게는 보게 되는 것, 억눌사람들에게는 에서 어나는 것이 기소식죠. 이사야 61 장 본문은 이것을 은의 해라고 말합니다. 이 말은 희년(Jubilee)을 나내는 말입니다. 신기 15 장의 면제년’법에는 매 7 년마다 을 면제해 주라는 이 나니다. 편이 넉넉은 사람들이 을 지게 되죠. 미국에 정사신 분들 드회사에 을 안 져 본 사람들이 없습니다. 정하기 해서는 과의어 와서 가메꿔야만 합니다. 당시에도 사람을 면제해 주라는 말은 가으로 비참한 삶 가운데로 내 몰던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하나님은 이 가을 해결할 방법으로 면제년 을 제정하고, 면제년 은 공동체의 자해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목이 있습니다. 7년은 너무 자주 아오니까 이 지지 습니다. 그서 하나님은 한 발더 물러나고, 7년의 일번인 50년에 한 번 면제를 행하라는 희년을 만드신 겁니다. 희년은 은의 해이자 용(acceptance)의 해입니다. 희년에는 가한 자들이 을 면제 받고, 억눌자들이 해되고, 포로자들이 자되는 기과 은의 날이었던 것이죠.

그런데 이 희년은 가사람들이 나을 실하지 으면 절대 이질 수 없는 이었습니다. 공동체의 제 자들이 자와 사몸소 하지 으면 절대 가한 사람들이 희년의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희년과 면제년 을 말하시면서 하나님은 이집트에서 살이하던 때의 삶을 기하라고 하니다. 당신들이 이집트 땅에서 살이한 것과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당신들을 거기에서 구속하여 주신 것을 생시오. 그러로 내가 오늘 이러한 것을 당신들에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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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입니다(신기 15:15 절).이러한 희년의 라운 면제의 기이 성령강림절에 예루교회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보시오. 자신의 재아서 요한 사람들에게 나어 주었다고 말합니다. 교회가 이렇게 하니까 모든 사람에게 감을 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제가 안 믿는 사람이더라도 이런 나이 일어나는 교회라면 에라도 한 번 아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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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충만은 다른 것이 아
니다. 방언을 말하고 몽롱한 상가 되어 이상한 환상을 보고 예언하고 이런 상들이 성령충만의 상이 아니다. 성령충만은 나의 이익과 익만을 해 사는 삶을 내려 놓는 것입니다. 성령 충만은 나의 마음 속 깊은 에 있는 나의 욕이 나의 삶을 이어 가도습니다. 성령 충만은 오히려 성령님이 우리 재를 전히 장하여 하나님의 하도합니다. 하나님의 욕이 우리 욕을 이기어 그분의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수의 욕은 다른 것이 아니었습니다. 가한 사람들이 다른 이들의 자배불고 인게 사는 것입니다. 포로사람들이 그들의 고달픈 삶에서 놓여 인다움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설 자리가 없는 사람들에게 설 을 제공해 주는 것이 성령충만의 결과인 것이죠. 성령충만은 다른 것이 아니라 성령의 리가 내 에 들려오는 것입니다. 나의 욕의 주수에 하나님을 맞추려 했을 때 들리지 던 성령의 음성이, 하나님의 주수에 나를 맞추니 들려오기 시작하는 겁니다.

수님과 성령님이 꿈꾸시는 희년 운동은 다른 것이 아니다. 이 에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엄을 느수 있게 해주는 전이 되는 직장, , 사회 안전
등을 나자는 운동입니다. 수님과 성령님에 의해 교회를 행되어 이 희년 운동은 성령님자신을 내 어 재들, 성령충만한 사람들에 의해 행해져 오고 있습니다. 우리 모는 무한소유배타적소유한 내 욕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는 자 내가 너무 많이 소유함으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 행복의 전을 아가고 있지 은가 야 합니다. 으로 많이 소유하는 부를 하나님나라를 해서 하늘에 아야 합니다. 부를 하늘에 는다는 한 사람들의 주머니에 넣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 나의 과 나의 재을 나는 것은 절대 정신으로 실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성령의 새에 취하지 고는 가능하지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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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힘과 의지로는 될 수 없는 일입니다. 희년의 실은 성령충만 없이는 도저히 이어질 수 없는 운동입니다. 그서 희년 운동은 성령 운동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예루한 성령의 충만함은 교회를 생시습니다. 그리고 그 교회의 모습은 수그리도가 지한 희년의 정신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은이 되어 다리는 나라, 사과 자이 되어 다리는 나라, 수님이 꿈꿨던 그 하나님의 나라가 예루에서 실되고 있는 것입니다.

성령님이 꿈꾸상은 사자와 어이 함사는 상입니다. 성령충만하면 이런 일들이 일어니다. 사자들이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 놓지 으면 절대 이런 상은 수 없습니다. 사자들은 정신으로 이렇게 못합니다. 성령님사로야만 가능합니다. 많이 배워서 사회리는 과 지성인들, 과 부를 소유한 사람들, 사자같이 용감 무들이 기로 결하지 으면 희년은 절대 일어나지 습니다. 그러한 결의 힘이 어서 나다구요? 성령님으로부그런 미스(능)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성령강림주일을 수님구했던 성령충만의 목과 결과에 대해 한 번 되새습니다. 성령충만을 받은 제자들을 스승 예수의 정신이 어게 실되고 발되는지 예루교회를 인했습니다. 이제 우리 다하나교회에 그런 예루교회의 성령의 역사가 일어으면 좋습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성령님을 여러분의 중심에 모때 가능해 니다. 또한 그런 인들이 모인 인 나의 실수님과 성령님이 꿈꾸공동체의 삶이라는 것을 기했으면 좋습니다. 다하나교회를 예루교회에 일어라운 성령충만의 역사가 행해지고 성취되기를 우리 주님은 절히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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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peramus